2023. 8. 29. 18:02ㆍTo be Performance Marketer/퍼포먼스 마케터란
0. 들어가며
이전 시간엔 퍼포먼스 마케터의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자격증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자격증은 서브로 두고 기본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이전부터 강조드렸습니다. 그래서 이전 워드클라우드로 분석한 채용공고를 보다 정확하게 키워드를 통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표본, 분석방법
채용 공고는 어디서 어떻게 수집하고, 어떻게 분석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표본 : 원티드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공고 (신입 기준)
표본 수집 기간: 2022년 12월
표본 갯수 : 20개
분석방법 : 노션을 이용하여 키워드 정리(자동화 툴은.. 문송합니다..)
링크 :
주요 업무
A new tool for teams & individuals that blends everyday work apps into one.
laser-albatross-cc0.notion.site
주요 업무 갯수 : 총 152개
공고 당 평균 주요업무 : 약 7.6개
2. 키워드 정리
키워드를 알아보고 간단하게 정의를 내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의 키워드는 '능력'임을 전제합니다.
키워드 : 총 18개
전략 기획, 최적화, 매체 운영, 데이터분석, Tracking Tool, 인사이트 도출, 제안서 작성, 광고주/대행사 커뮤니케이션, 리포팅, 미디어믹스, 소재, 고객획득, A/B테스트, 목표설정, 시각화, 신규채널/매체 발굴, 퍼널 설계, 가설수립/검증
1. 전략기획 : 마케팅, 광고 전략 기획
2. 최적화 : 마케팅 성과 지표 개선, 효율 최적화
3. 매체 운영 : Paid 미디어 매체 운영
4. 데이터 분석 : 광고 데이터 분석
5. Tracking Tool : GA, Amplitude, Appsflyer 등 어트리뷰션 툴 활용
6. 인사이트 도출 : 광고 데이터 분석 후 효율 개선을 위한 인사이트 도출
7. 제안서 작성 : 광고주 영업, 비딩을 위한 제안서 작성
8. 광고주/대행사 커뮤니케이션 : 광고주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9. 리포팅 : 기간별 리포트 작성
10. 미디어믹스 : 매체 별 광고 예산을 편성
11. 소재 : 광고 소재 기획, 제작
12. 고객 획득 : 유입 캠페인을 통해 고객을 획득하는 능력
13. A/B테스트 : 하나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를 통제하여 더 나은 소재를 찾는 방식
14. 목표설정 : 정확히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KPI를 설정
15. 시각화 : 시각화 툴을 사용하여 광고 데이터를 시각화
16. 신규채널/매체 발굴 : 기존 채널, 매체 외에도 다른 채널과 매체를 발굴
17. 퍼널설계 : 마케팅 퍼널과 단계별 KPI를 설계
18. 가설 수립/ 검증 : 효율 개선을 위한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
3. 역량 개발 우선순위 확인
이제 키워드의 갯수를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업무 총 갯수 152개
키워드 수/152를 통해 순위 결정
1. 전략기획 : 46/152
2. 최적화 : 30/152
3. 매체 운영 : 61/152
4. 데이터 분석 : 46/152
5. Tracking Tool : 9/152
6. 인사이트 도출 : 13/152
7. 제안서 작성 : 9/152
8. 광고주/대행사 커뮤니케이션 : 10/152
9. 리포팅 : 9/152
10. 미디어믹스 : 10/152
11. 소재 : 13/152
12. 고객 획득 : 7/152
13. A/B테스트 : 6/152
14. 목표설정 : 9/152
15. 시각화 : 2/152
16. 신규채널/매체 발굴 : 6/152
17. 퍼널설계 : 5/152
18. 가설 수립/검증 : 6/152
10개 미만 키워드는 신입 입사시 업무에 대한 중요도가 낮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제외하겠습니다.
1위 : 매체 운영
2위 : 데이터 분석, 전략기획
3위 : 최적화
4위 : 인사이트 도출, 소재
5위 : 광고주/대행사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믹스
총 6개의 키워드가 선정되었습니다. 이전 워드클라우드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네요. 특히 매체 운영에 대한 중요도를 알 수 있었습니다.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로 입사를 하게 된다면 위 업무를 주로 맡게 될 것일텐데요. 즉, 미리 위 주요업무에 관한 역량을 준비했다고 어필할 수 있다면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다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겠죠.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매체 운영
매체 운영이라 함은 포괄적인 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매체를 운영한다는 건 예산과 소재를 설정하고, 어떤 캠페인을 얼만큼 운영할지를 결정하고 실행하는 업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퍼포먼스 마케터의 핵심업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매체는 1개가 아닙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네이버, 카카오, 메타, 구글 다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매체입니다.
그 중 메타같은 경우는 취업준비생 입장에서도 충분히 돌릴 수 있는 매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데이터 분석과 전략기획, 최적화, 인사이트 도출
집행된 광고캠페인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광고 효율을 개선하는 전략을 기획하는 업무로서 매체 운영의 연장선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소재기획
소재기획에 대한 중요성도 볼 수 있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가 몇 가지 있는데, 디자인툴을 배제한다던지, 데이터 분석만을 한다라는 것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다양한 직군과 커뮤니케이션을 해야'만' 하는 직무입니다. 광고 소재를 선택하거나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된 개선할 점을 컨텐츠팀, 디자인팀과 협의해야하며 더 넓은 의미에서 데이터분석가, 개발팀과 소통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재에 대한 이해는 필수라는 말이겠죠.
광고주/대행사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은 광고대행사에 속해있다면 빠질 수 없겠죠. 광고'주'님의 광고를 집행해야 하는 직무이기에 데일리리포트, 메일, 유선, 메신저를 통해 끊임없이..(좋은 의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해야 합니다.
주 업무로 커뮤니케이션이 빠지지 않는 이유가 있겠죠.
4. 마치며..
어떠셨나요? 주요업무를 키워드분석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자격증 이전에 어떤 것을 준비해야할지 감이 오시나요? 이전에 포스팅한 워드클라우드랑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네요. 주요업무를 알 수 있다면 내가 무엇을 할지, 어떤 것을 준비할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겠죠.
다음 시간엔 자격요건과 우대사항을 키워드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 be Performance Marketer > 퍼포먼스 마케터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포먼스 마케터 직무 분석 #5 자격증 feat. SQL, Python (4) | 2023.08.29 |
---|---|
퍼포먼스 마케터 직무 분석 #4 채용공고 분석 (0) | 2023.08.29 |
퍼포먼스 마케터 직무 분석 #3 퍼포먼스 마케터란 (0) | 2023.08.29 |
퍼포먼스 마케터 직무 분석 #2 다양한 디지털 마케터 (1) | 2023.08.29 |
퍼포먼스 마케터 분석 #1 디지털마케팅 (3) | 2023.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