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터 직무 분석 #4 채용공고 분석

2023. 8. 29. 18:02To be Performance Marketer/퍼포먼스 마케터란

0. 들어가며..

이전 시간에는 퍼포먼스 마케터 직무의 업무를 세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실무에선 다소 넓거나 조금 더 집중된 영역에서 업무를 처리하시게 되겠지만, 기업마다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이 최우선 과제가 되겠죠.


그렇기 때문에 준비했습니다.

채용공고 분석을 통한 주요 업무, 자격요건, 우대사항 분석

노션 링크를 첨부하오니 필요하시면 들어가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원티드 이외의 플랫폼 공고도 준비해놨습니다.

노션을 이용한 정리
퍼포먼스 마케터 주요 산업, 플랫폼, 경력요건, 자격요건 정리

주요업무를 제외하고, 자격요건과 우대사항은 회사마다 쓰는 단어와 용어를 통일하기 이전에 워드클라우드를 통해 간단하게 알아본 후, 상세 분석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준 : 원티드 채용공고 20개 (2022년 11월~12월)산업 : 인하우스, 에이전시

 

 

1. 채용공고 분석

채용공고는 총 20개로서, 원티드에서 가져왔습니다. 

 

노션 링크는 사진 아래에 첨부해두겠습니다. 직접 가서 보셔도 괜찮습니다.

 

정성스럽게 붙여넣었습니다.

 

채용공고를 한곳에 모아 워드클라우드를 사용해보겠습니다.

 

노션 링크입니다.


기준
단어 1000개 노출
~하신/가능한/있으신/으신/이신 분, 마케팅, 퍼포먼스, 광고 키워드는 제외(당연한 직무 키워드는 제외)
자격요건 중 성별 무관, 학력 제외

1. 주요업무

주요 업무 워드 클라우드
주요 업무 워드 클라우드

운영, 데이터, 분석, 관리 성과, 매체, 전략, 수립, 기획, 캠페인, 인사이트, 도출, 개선 

등의 키워드가 눈에 띄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주요업무는 역시

매체/캠페인 운영, 성과 관리, 데이터 분석, 전략 수립, 인사이트 도출/개선

이렇게 생각할 수 있겠네요. 여기까진 저번에 알아본 퍼포먼스 마케터의 업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2. 자격요건

 

자격요건 워드 클라우드
자격요건 워드 클라우드

자격요건에선

경험, 운영, 커뮤니케이션, paid, 매체, 데이터, 엑셀, 분석, 논리적인, 협업, MS, 캠페인 등이 눈에 띕니다.

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건

Paid 매체를 통한 캠페인 운영 경험, 데이터 분석 가능, 엑셀/MS 오피스 사용 가능, 논리적이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협업이 가능한 사람

정도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3. 우대사항

우대사항 워드클라우드

우대사항 역시 경험이 가장 눈에 띄네요.

그 외엔, 데이터, 자격증, 보유, 관련, 운영, 문서, GA, EXCEL 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건 역시,

마케팅 캠페인 운영 경험이 있는 사람, 검색광고마케터 1급, GAIQ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 문서 작성에 강점이 있는 사람, EXCEL 잘 하는 사람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4. 자격요건 + 우대사항

자격요건과 우대사항을 종합해서 생성해보았습니다.

 

자격요건 + 우대사항 워드클라우드

아무래도 큰 글씨로 나오는 것만 채워넣어도 신입에겐 충분하지 않나 싶네요.

경험이 압도적으로 많이 나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필수 요소가 경험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으니, 경험 키워드를  제외해보겠습니다.

1. 경험 제외 자격요건

경험 제외 자격요건

2. 경험 제외 우대사항

경험 제외 우대사항

3. 경험 제외 자격요건 + 우대사항

경험 제외 자격요건 + 우대사항
경험 제외 자격요건 + 우대사항

공통적으로 매체 운영 경험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 직무 요구 스킬 분석

자 그러면 이제 대행사 채용공고, 인하우스 채용공고 각 1개씩 가져와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저 : 원티드 모비데이즈 퍼포먼스 마케터 팀원 채용 공고
출저 : 우)원티드 모비데이즈 퍼포먼스 마케터 팀원 채용 공고, 좌)해커스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공고

하나는 대행사 모비데이즈, 하나는 인하우스 해커스교육그룹이고 1년 이상 경력직의 공고입니다.

신입이 경력직의 공고를 분석하고, 이에 맞는 자격요건을 갖춘다면 경쟁력있는 신입이 될 수 있겠죠.

 

주요 업무부터 비교해볼까요.

 

공통점 : '매체를 통해 캠페인을 운영하고, 최적화하고, 채널을 발굴하고 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것'

차이점 : 

1. 고유 유저 트래킹 : 해커스와 같은 인하우스는 고유 유저가 있습니다. 트래킹 툴을 이용해서 유저 행동을 파악할 수 있죠. 대행사는 고유 유저가 없기에 주요 업무 항목에 없습니다.

2. 커뮤니케이션 능력 : 대행사는 제안서를 작성하고 보고서를 보내야합니다. 누구에게요? 광고를 맡긴 사람, 광고주에게 보냅니다.  그렇기에 에이전시는 ppt, 혹은 문서 작성 우수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하우스인 해커스는 우대사항에 이런 조건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인하우스는 광고를 맡긴 대행사를 '관리'하고 '커뮤니케이션'합니다. 말 그대로 광고주니까요. 갑의 위치에 있는 입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각자가 요구하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2. 자격요건 

공통점 : 캠페인 운영 및 데이터 분석 경험(분석 후 최적화까지)

차이점 : 커뮤니케이션 능력, 마음가짐 등

 

자격요건에선 많이 갈리지 않네요.

 

3. 우대사항 

 

공통점 : 트래킹 툴 활용, 마케팅 경험

차이점 : 

1. 모비데이즈는 공통점과 동일합니다. 

2. 해커스는 동종업계 it기반 에이전시 경험, 데이터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성장 가능성, 가설 수립과 검증 및 인사이트 도출, 문제해결능력, 자사 시장에 대한 많은 관심과 이해를 우대사항으로 적어두었네요.  해커스는 말 그대로 인하우스, 브랜드를 가진 기업입니다. 고객 데이터를 더 깊게 다루고, 자사 브랜드의 성장을 도모할 일원을 뽑는 것이기 때문에 우대사항에서 보다 상세한 조건을 걸어두었다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 인하우스 같은 경우는 동종업계에서 이직하는 게 많다고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에이전시는 깊이있는 마케팅을 경험하지 못하기에, 동종업계 경력직에 비해 밀릴 수 있습니다.) 

 

덧붙여서 우대사항과 자격요건이 혼재되어있는 경우가 많아 채용공고 분석시 동시에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결론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경험이란 paid 매체 운영 경험을 이야기 합니다. 즉 매체를 직접 운영해본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구글, 네이버 등을 통한 paid 매체의 운영을 기획하고 집행을 통해서 어떤 결과값을 수치로 표현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가설 수립과 검증 작업이 있어야만 합니다. (없으면 어쩔 수 없다가 아니고 있어야 합니다.)

즉 앞서 설명드렸던 전략 수립(기획) → 집행 → 분석 → 피드백 → 전략 수정 → 집행 → 분석 → 피드백 일련의 과정이 드러나야 합니다.

2. 운영을 위한 매체 이해도가 있어야합니다. (메타, 네이버 등)

3. 트래킹 툴 중 적어도 하나는 어떤 기능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대표적으로 GA)

4. 데이터 리터리시 능력이 필요합니다. (1번에서 표현 가능합니다.)

5.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었습니다. 자기소개서에 표현하면 좋겠습니다.

6. 검색광고마케터1급, GAIQ 같은 자격증의 보유가 어느정도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습니다.

7. EXCEL 우수자를 선호합니다.

8. 대행사의 경우 PPT나 Word같이 문서작성능력 우수자를 선호합니다.

 

자소서에 표현하지 못하는 항목이 많습니다.

즉, 포트폴리오로서 시각화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4. 마치며

퍼포먼스 마케터의 채용공고를 통해 기업은 지원자의 어떤 역량을 중점적으로 확인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로 말하는 직무인 만큼 가시적으로 무언가를 보여주기엔 포트폴리오만한게 없을 것입니다. 자소서는 한계가 있겠죠.

지원자분들께서도 채용공고를 분석함으로서 본인의 약점을 파악하고 보완하는 작업을 거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이 블로그를 통해서 광고를 집행하고 매체를 운영해볼까합니다. 

광고를 통해 이 블로그로 유입되신 분들은 댓글을 달아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다음 시간엔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어떤 자격증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