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터 직무 분석 #5 자격증 feat. SQL, Python
0. 들어가며
이전 시간엔 채용공고를 워드클라우드로 시각화하여 역량 항목을 분석해보았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취업을 위한 액션플랜 기획에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자소서가 아닌 포트폴리오로 제시해야할 부분이 많았음도 알 수 있었습니다. 취업의 첫번째 난관은 바로 자기소개서, 이를 보완하기 위한 대표적인 정량적 기준인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퍼포먼스 마케터는 자격증이 필요할까?
'자격증이 정말 필요할까?' 에 대한 의문을 먼저 해소해보겠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정답만 말한다면
'예' 다다익선입니다. 있으면 좋죠.
흔히들 마케터는 자격증이 필요없는 직무라고 합니다. 하지만 취준생의 입장에서 마음 한켠에 드는 생각은 다를 수 있겠죠.
자격증이 필요없다지만, 나는 더 특별하고 싶은데? 눈에 띄고 싶은데?
직무 관련 자격증은 곧 그 직무에 대한 관심도를 나타냅니다. 당연히 자격증의 갯수가 늘어날수록 최소한 눈에 더 띄던지, 면접장에서 할 말은 많아지겠죠.
실무만 잘 한다면, 혹은 포트폴리오가 우수하다면 상관없겠지만, 서류합격의 확률을 높이기 위해선 당연히 필요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취준생이라면 많이들 가지고 있는 컴활1급, 한국사, 토익 900, 토스, 오픽 등의 어학점수와 자격증이 필요할까요?
'아니오'입니다.
필요없습니다. 물론 있으면 잡코리아에 등록해두고 이력서 복사할 때 편하긴 합니다.
필요한 자격증이 따로 있습니다. 아래에서 더 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2. 자격증의 종류
자격증이라 함은 흔히, 국가 공인 자격증을 의미할텐데요, 퍼포먼스 마케터는 이 자격증과 더불어 민간자격증과 특정 기업의 인증이 포함됩니다.
국가자격증, 민간자격증, 기업/교육 인증 순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중요도는 ★로 표시하겠습니다.
별 1개 : 없어도 되는데, 만약 있다면 이력서에 넣기
별 2개 : 없어도 되는데, 있으면 나쁘지 않음
별 3개 : 있으면 좋음
별 4개 : 남들 다 있는 자격증일 가능성이 높으니 어떻게든 따봅시다
별 5개 : 포트폴리오
반드시 필수
포트폴리오가 없다면 자신을 어떻게 드러낼건지 고민해봐야 함. 자기소개서로 드러내는 건 쉽지 않습니다.
국가자격증
1. 사회조사분석사 2급 ★
통계적인 지식이 필요한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있으면 좋은 자격증입니다. 통계적인 지식의 함양을 정량적으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전공자라면 통계 수업을 주제로 자소서에 녹여내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필기부터 필기까지 만만치 않은 난이도와 더불어 총 6개월의 기간이 소요되기에 학생이시라면 졸업 전에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컴퓨터 활용능력 2급 이상 ★ ★ ★
첫째도 엑셀 둘째도 엑셀인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엑셀능력을 정량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의 경우 엑세스의 포함으로 엑셀과 거리가 멀어져, 굳이 1급이 아니어도 좋겠습니다. 1급은 상공회의소의 자존심이라고 불리는 만큼 난이도가 있는 편이기 때문에 1급을 취득하고자 한다면 졸업 전에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엑셀 기능을 어떻게 쓰고있는지 녹여낸 포트폴리오로 대체 가능합니다.
3. 사무자동화산업기사 ★
사무자동화산업기사는 컴퓨터활용능력 1급과 2급 사이 난이도의 자격증입니다. 국가기술자격증이기에 공신력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취득 과정에서 엑셀, 액세스, 파워포인트를 모두 공부해야만 합니다. 즉 엑셀 실력을 정량적으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응시자격이 있지만 4년제 대학 졸업자라면 무리없이 응시할 수 있습니다.
3. ADSP ★ ★
국가 공인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자격증으로서, 프로그래밍, R, 통계적 지식을 요구하는 자격증입니다. 사조사랑 비교되기도 하지만, 필기시험 1회 응시로 얻을 수 있는 자격증으로 통계적 능력을 제시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4. SQLD ★
국가 공인 SQL 개발자 자격증입니다. SQL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SQL 지식이 있다면 물론 좋지만, CRM 마케터 직무 혹는 규모가 큰 인하우스가 아니라면 굳이 필요없습니다.
민간자격증
1. 검색광고마케터 1급 ★ ★ ★ ★
KAIT에서 주관하는 자격시험을 통과하면 얻을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최근에 많이 각광받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서류에서 거른다는 말이 있다고까지 하는 자격증이라고 합니다. 기업에선 SA의 비중을 상당히 많이 들이는 추세이기 때문에 당연히 검색광고에 대한 이해도가 있으면 우대할 수 밖에 없습니다. 난이도가 어려운 편이 아니라고 하니 도전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2. SNS 광고마케터 ★★★
검색광고가 SNS DA 위주의 광고 지식을 확인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검색광고마케터와 같이 취득해두면 좋겠습니다.
인증
1. GAIQ(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
퍼포먼스 마케터라면 반드시 따야합니다. 위에 써있듯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초 및 고급 개념에 대한 지식을 평가합니다.
하지만, 오픈북이고 1시간도 안 되어 취득할 수 있기에 실무자 입장에서도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GAIQ를 자기소개서에 올려놓는다면, 직접 만져보고 기능을 익혀보며 확실히 준비해야 합니다.
2. 구글 애즈 인증 ★★★
Google Ads Search Certification
Google Ads - Measurement Certification
Search Ads 360 Certification Exam
Google Ads Display Certification
Google Ads Video Certification
Google Shopping ads Certification
구글 ads가 제공하는 다양한 인증입니다. 구글의 인증시험은 전부 무료이니 하나씩 도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검색광고인증은 우선적으로 취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모든 것은 구글 스킬샵에서 학습과 취득이 가능하며 전부 무료입니다.
3. META(페이스북) 블루프린트 ★★
페이스북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으로 응시엔 150달러의 거금(..)이 필요합니다. 페이스북을 통한 광고 집행의 전반적인 이해를 요구하며 각 난이도별로 번호가 다릅니다. 선택이지만, 돈값은 할 수 있습니다.
4. 그외 - 포트폴리오나 자기소개서 교육란에 첨부 가능한 수료증
1. 코세라(Coursera) 디지털 마케팅 특화 과정
이 과정에서는 디지털 마케팅 애널리틱스, 검색엔진최적화, 소셜 미디어 마케팅, 3D 프린팅과 같은 주제를 포함하여 새롭게 등장한 디지털 마케팅 환경의 다양한 면을 탐구합니다. 이 과정을 완료하면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환경의 근간에 대한 더욱 풍부한 이해를 가질 수 있을 것이며, 상품이나 서비스를 디지털 방식으로 창조하고 분배하며, 홍보하고 가격을 매기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스토리, 개념, 도구를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Digital Marketing Specialization-About This Specialization 참조)
대한민국의 평생교육원처럼, 해외 대학의 마케팅 과정을 수료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일리노이 대학교 어배너-섐페인 캠퍼스의 iMBA 학위 과정 중 일부라고 합니다. 유료이지만, 무료로 들을 수 있는 방법도 있으며,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2. 네이버 디지털 마케팅 부스트코스
MOCC 방식으로 제공되는 강의입니다. 네이버로 로그인이 가능하며 완강시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디지털마케팅의 기초지식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3. SQL, Python(파이썬) 꼭 필요할까?
최근들어 이런 광고가 심심치않게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QL과 Python정말 필요할까요?
우선 SQL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QL이란 간단하게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꺼낼 때 쓰는 언어입니다. 즉 '이거이거 줘~' 라고 '요청'하기 위한 언어죠. 대규모 고객데이터를 관리해야만 하는 기업들에겐 방대한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하고, 이는 엑셀 따위로 처리가 절대 불가능한 영역입니다. 즉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와 같은 전문가가 필요하며, 이들이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추출할 때 쓰는 언어가 SQL이죠.
그렇다면 마케터에게 왜 SQL 역량이 필요할까요?
이것 또한 간단하게 CRM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즉 고객데이터를 추출하고, 고객 세그먼트를 분류하여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SQL이 필요합니다.
아 마케터가 고객데이터를 다루고 전략을 기획하려면 SQL이 필요하구나!
네. 필요합니다.
근데 신입에겐 필요 없습니다.
사실 대행사 퍼포먼스 마케터한테도 필요한지 모르겠습니다.
신입에게 고객데이터를 추출해서 전략을 기획하라고 지시하는 기업은 절대 절대 절대 없을테니까요. 또한 인하우스가 아닌 대행사는 고객데이터를 만지지조차 못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우선적으로 해야할 일은 엑셀, GA, 앱스플라이어 등의 트래킹툴을 다루는 능력, 전반적인 마케팅 경험이 우선입니다. (CRM마케터는 신입 공고가 현저히 적습니다)
파이썬도 마찬가지겠죠. 파이썬을 사용한다면 웹 크롤링, 업무자동화 등 할 수 있는게 많습니다. 배우면 당연히 좋아요.
근데, 기본적으로 엑셀도 못 다루는데 업무 자동화를 할 수 있을까요?
혹 인강을 들으신 계획이라면, 국비지원을 들을 계획이라면 본인의 잔고, k 디지털 크레딧 50만원과 시간, 체력 등 본인의 소중한 자원을 쓰기 전에 한번 더 고민해보도록 합시다.
저런 광고에 낚여서 SQL과 파이썬을 울며 겨자먹기로 들어버린 저이기에 이러한 오해를 꼭 풀고싶었습니다.
4. 마치며..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필요한 자격증과 인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벌써 이 시리즈가 5회나 지나왔네요. 부디 원하는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시간엔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어떤 역량을 적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